"








 

    

대체의학에서 보는 고혈압의 원인에 대한 시각은 주로 내부 대사기능의 이상, 음식섭취와의 연관성, 외부로부터의 독소유입의 영향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결국 서양의학과의 관점의 차이는 개인의 기능적 차이 중시한다는 점입니다.

즉 천편일률적인 양의학적 치료법에 비하여 개인의 환경이나 특수성에 걸맞는 치료법을 선택함으로써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예컨데 납(lead)이나 카드뮴(cadmium) 등 중금속독소가 원인인 경우에는 중금속을 해독하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대사증후군(인슐린 저항성)

부적절한 식생활, 잘못된 생활습관 등의 이유로 비만이 발생하거나 혈중 인슐린농도가 증가하는 경우에는 이로 인해 고혈압이 유발될 수 있다. 대사증후군이란 혈중의 인슐린 농도가 상승함으로 인하여 세포막에 있는 인슐린수용체가 인슐린의 명령을 거부하는 경향을 말하며 이를 다시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대사증후군, 혹은 Syndrome X 라고도 한다. 이 개념은 처음에 스텐포드대학의 교수였던 Gerald Reaven M.D. 에 의해서 주창되어졌던 개념으로서 그 이후에 모든 의료인들에 의해서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여하튼 혈중 높은 인슐린 농도로 인하여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암발생 여성불임증(다낭성난소질환 등)등에 이환되기 쉬운 상태를 대사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한 병리학적 개념이다. 상당수의 고혈압환자들이 이에 해당하며 이런 경우에는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자연적인 방법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대사증후군에 대한 자세한 설명

※대사증후군의 대체적인 진단: 정확한 진단은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지만 대체로 부모님중에서 고혈압이나 당뇨환자가 있는 경우, 복부비만이 상당히 있는 경우, 체중증가가 쉽게 되는 경우 등에서 대사증후군(인슐린저항성)이 있는 환자가 많다.

 

비만

비만인 경우 고혈압발생확률은 정상인에 비해 3배이다. 남자 고혈압 환자의 78%, 여자 환자의 65%가 비만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체지방이 많을수록 혈관의 길이가 길어져야 하고 길이가 길수록 혈관벽의 저항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②복부비만의 경우 상당수의 경우에 대사증후군에 해당한다.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고혈압, 심혈관질환, 당뇨병, 암, 불임증 등이 유발되는 것으로 밝혀졌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예비조치를 할필요가 있다.

 

고지방질 식사

①지방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많이 복용하는 경우 그 자체로 비만을 유발하여 고혈압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자연히 염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 혈액양이 증가한다. 특히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동물성지방이 혈압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단백질 성분, 즉 살코기 위주로 적정량 복용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유가공식품, 정제유 등이 해로우며 특히 마아가린, 쇼트닝이 몹시 유해하다. 기타 시중의 식물성식용유 중에서 경화 (트랜스지방, trans fatty acid, hydrogenated oil)는 혈관벽에 침착되어 혈관을 경직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피해야 한다.

 

※경화유(트랜스지방, trans fatty acid, hydrogenated oil)가 유발할 수 있는 질환->  관절염, 태열, 두통, 우울증, 정신분열증, 고혈압, 심장병, 과민성대장, 자가면역질환, 만성염증, 발암성경향, 비만, 전립선비대증, 당뇨병, 중풍   

 

 

설탕, 커피

설탕은 비만을 유발하여 고혈압을 발생한다. 설탕은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며 결국 혈압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실제로 설탕을 많이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설탕을 끊기만 하여도 혈압조절에 도움이 된다. 이때 음료수, 쥬스, 아이스크림, 설탕절인 음식등 설탕이 함유된 모든 음식을 가급적 삼가야 한다.

 

커피는 지속적으로 상당히 혈압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스트레스호르몬을 다량 분비하게 만들고 혈압을 최소한도 일시적으로나마 약간 상승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커피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지속적으로 혈압상승을 자극한다. 따라서 끊거나 녹차를 대신 복용하는 것이 제일 좋고 끊지 못한다면 아침에 소량만 복용하는 것이 옳다. 일부 환자의 경우 커피만 끊어도 혈압이 어느정도 개선된다.

 

※커피에 중독된 환자들의 경우 커피 끊는 일이 생각처럼 쉽지 않다. 커피에는 농약, 살충제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만약 커피를 끊지 못한다면 차선책으로 유기농커피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커피대신 녹차를 복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홍차도 차선책으로 괜찮다고 여겨지고 있다. 커피를 끊으면 금단증세가 며칠간 지속되지만 그 이후에는 좋은 컨디션으로 회복된다.

 

스테비아의 원모습

설탕대용품: 설탕은 인체에 많은 부작용을 유발한다. 그러나 설탕대용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아스파탐, 사카린 도 이에 못지 않게 많은 부작용이 있다. 인체에 무해하고 충치를 유발하지 않으며 고혈압 당뇨 비만 등 성인병을 유발하지 않는 안전한 설탕 대용품은 스테비아(stevia)와 자이리톨(xylitol)이다. 이중 스테비아가 단연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스테비아는 일본 설탕대용품시장의 47%를 점하고 있다고 한다.

 

소금

대체의학에서는 소금을 천일염과 비천일염으로 구분하고 대체로 천일염의 경우에는 적당량의 복용은 별문제가 안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구미지역에서는 청정한 겔트해안에서 생산되는 켈트산소금(celtic salt)이 상당히 유명하다. 이처럼 양질의 천일염은 대체로 혈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 대체의학의 일반적 견해이다.

 

그러나 간소금, 정제소금의 경우에는 미네랄 등이 결핍되어 고혈압에 상당한 부담이 된다. 따라서 이런 류의 소금은 반드시 금하는 것이 좋으며 천일염으로 대체한다. 다만 현재 국내에서 유행하는 죽염 등 열을 가하여 생산하는 소금류에 대하여는 확실한 연관성이 규명되지 않고 있으나 저희 한의원은 주로 인공적인 열을 가하여 생산된 소금보다는 자연적으로 건조생산된 소금을 권한다.

 

※간소금다량함유가능성이 높은식품= 통조림식품, 인스탄트식품, 치즈, 크래커, 조미료, 런천미트, 훈제고기, 육포, 말린고기, 냉동식품, 레스토랑음식, 베이킹소다, 감자튀김, 절인음식, 베이킹파우다, 케챺, 미원, 팝콘

 

영양부족

현대인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 거대영양소의 경우에는 부족함이 없으나 미량영양소의 부족은 무척 흔하다고 할 수 있다. 미량영양소의 부족은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①현미 야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따라서 혈압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비타민A, C, E 등은 항산화제로서 작용한다. 이들은 혈관벽에 작용하여 혈관내벽의 찌끼나 불순물을 제거하여 동맥경화를 완화하며 마찬가지 이유로 혈압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 B6, B9, B12 는 단백질대사의 부산물인 호모시스타(Homocysteine)인을 인체에 무해한 아미노산으로 변환시킨다. 이러한 영양성분이 중요한 이유는 호모시스타인은 동맥경화와 관상동맥질환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아연(zinc)은 혈관을 유연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있다. 만약에 체내에 아연이 부족하거나 혹은 부족하지 않더라도 카드뮴(cadmium)이 축적되어 있으면 아연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되어 혈관이 경직되게 된다.

양질의 칼슘(calcium)은 체내에서 칼슘대사를 좋게하여 고혈압의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체내에서 대부분의 칼슘은 뼈에 존재하지만 일부는 혈액내에 존재한다. 칼슘대사가 좋지 못할 경우 혈액내에 존재하는 칼슘의 양이 증가하여 혈관이 수축되거나 혈압이 상승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인체내에 양질의 칼슘이 부족하면 혈액내의 칼슘이 증가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칼슘 미스테리(calcium mistery) 혹은 칼슘파라독스(calcium paradox)라고 한다.

 

흡연

담배를 피게 되면 혈관이 좁아져서 혈압을 상승시킨다. 담배는 혈압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관상동맥질환, 심부전등을 발할 수 있으며 강력한 발암물질이다. 담배에 함유되어 있는 카드뮴은 혈관벽에 침착되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유발한다. 흡연을 계속하는 고혈압환자는 저희 한의원에서 치료하는 경우 고혈압이 완치되었다 하더라도 재발가능성이 상당히 남게 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변비

변비는 독성물질의 체내잔류를 의미한다. 독성물질이란 중금속, 색소, 방부제, 색소, 농약, 살충제 등 장(腸)내에 유입될 수 있는 질병유발물질을 일컫는다. 독성물질이 오랜동안 체내에 잔류하면서 일부는 장관벽을 통하여 혈관내로 흡수되면서 혈관벽을 자극하여 혈관을 경직되게 하고 따라서 고혈압을 유발한다. 이처럼 독성물질이 혈류에 유입되어 피가 탁해지고 혈관벽에 손상을 주는 현상을 리키것(leaky gut)라고 한다. 리키것(leaky gut)는 그뿐 아니라 각종 만성퇴행성 질환, 각종 성인병, 각종 자가면역질환 등이 변비로 인한 독소축적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다.

 

정상적인 장점막: 장점막이 영양소만 통과시키고 독성물질은 통과시키지 않음

리키것(leaky gut)의 경우: 장점막의 흡수기능이 파괴되어 영양소와 독성물질이 전부 혈류에 유입됨.

 

중금속축적

납, 수은, 구리, 카드뮴은 고혈압을 유발한다. 예컨데 카드뮴은 혈관벽을 손상시켜서 고혈압을 유발하고 구리는 신장에 축적되어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유발한다. 중금속축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모발중금속검사를 통하여 이를 확인해야 한다.

수은과다 축적 원인: 금속작업, 연료연소, 동제조, 석유제품의 제조 및 운반, 살충제, 화장품, 염색약, 기압계, 온도계, 치과용 아말감, 형광등, 오염된 물, 오염된 물에서 자란 생선, 참치

카드뮴 과다 축적 원인 : 담배, 금속작업, 연료연소, 동제조, 석유화학제품, 플라스틱, 타이어 연소, 제련소, 카드뮴 도금, 건전지 공장, 대기 농도, 유한 화학비료를 사용시 이 토양에서 재배 된 작물

납 과다 축적 원인: 금속작업, 연료연소, 동제조

환경적 폭로 : 가솔린 연소, 페인트, 자동차 배기, 인구 밀집 지역의 흙, 도자기, 화장품, 살충제, 금속 광택제, 머리 염색약, 비료, 오염공기, 담배연기

산업장 노출 : 유리생산 산업장, 제련소, 건전지공장, 전기도금, 납 가스, 납 연료, 신문인쇄, 색체광고물, 살충제

구리과다축적원인: 모태에서 이동, 수돗물, 구리가 함유된 식기, 구리함유자궁내피임기구, 제초제, 피임약, 항진균제

 

 

 

 

 

 

 

 

 

 

 

 

 

 

 

 

 

 

 

 

 

 


고혈압에 대한 상담, 문의, 예약=  02)3411-8835 ~ 6